본문 바로가기

도서/인문학

자녀를 행복한 천재로 키운 평범한 아버지의 교육법 < 칼 비테 교육법 > (1)

 

규칙적인 생활습관, 건강한 식습관, 자기 주도적인 행동을 가르치면 아이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아침 식사 후 멀리 걷고 오후에도 걸으며 가족들과 소통하고 자연과 공감한다. 이렇듯 아이를 행복하게 그리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아이를 사랑으로 키워라. 명랑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아이로 키워야 한다. 그리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남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지식을 배울 때 실용적인 학문을 배워야 한다. 역사와 정치, 철학 다방면으로 가르친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교육을 시키면 아이의 정신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시키면 안된다.

 

 단어를 가르칠 떄 주변 사물을 보여주며 이름을 분명하게 가르친다. 그리고 아이에게 분명히 말하는 연습을 시킨다. 단어를 제대로 말하면 칭찬을 아끼지 말라. 아이가 이해할 수 있게 최대한 단순하게 말하라. 여러 장소, 여행을 통해 아이의 생각의 폭을 넓혀라. 다양한 곳에 가서 보게 하고 경험을 하여 본 내용에 대해 토론을 한다.

 

 대상을 자세히 바라보고 즐겁게 배우게 하라. 배우는 것을 즐거워 하는 아이로 길러야 한다. 자기보다 많이 아는 사람들을 존경하고 감사함을 갖게 해야한다.

 

 아이의 성장을 중요하게 여겨라. 혈색, 식욕, 잠, 생기, 움직임, 성장에 주목하라. 아이가 병에 걸리지 않으면 성장에 방해받지 않으며 자랄 수 있다.

 

 아이의 호기심을 계속 유지 시키면 나중에 커서도 빛을 본다. 사교모임에서 시를 낭송하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아이의 모습은 성장의 밑거름이 되어 훌륭한 아이로 자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