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인문학

자녀를 행복한 천재로 키운 평범한 아버지의 교육법 < 칼 비테 교육법 > (2)

 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교육은 윤리 교육이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감사하는 사람으로 길러야 한다. 기도를 드리며 주님과 대화하는 아이는 복을 받는 아이로 자란다. 성경을 통해 올바른 길로 인도해야 한다. 아이가 궁금해 하거나 배우고 싶은게 있으면 토론을 통해 즐겁게 배우게 한다.

 

 주어진 삶에 만족하며 검소하고 소박한 음식을 즐기며 신을 믿어야 한다. 부부간 스킨십을 즐기며, 밖에서 많이 움직이고, 깨끗한 물을 마시며 몸을 깨끗이 한다. 그러면 두 사람은 평온해지고 신이 건강한 아이를 선사해 줄 것이다.

 

 예수님의 인격을 가르쳐라. 주님을 통해 윤리의식을 기르게 하면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고 속 깊은 아이로 자랄 수 있다. 선량함, 박애에 관한 시를 읽혀주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주변 지인들이나 사람들에게 지나친 칭찬을 자제해 달라고 부탁한다. 너무 과한 칭찬은 독이 될 수 있다.

 

 여행을 많이 다녀라. 아내와 함께 도보여행을 하면서 건강한 음식을 먹으며 교양을 쌓도록 한다. 외출 후 목욕을 통해 아이를 깨끗이 씻긴다. 놀이를 통해 아이가 목욕을 즐길 수 있게 하라. 그 후 춥지 않게 따뜻한 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라. 아이가 청결하면 바깥 세균이 몸 속으로 유입되지 않는다.

 

 넓은 마당, 자연 속에서 아이를 놀아주어야 한다. 아이는 자연의 상태에서 가장 안전하다. 그리고 주변 사물을 이용해 아이를 놀아줘야 한다. 자연 속의 꽃, 동물, 곤충 등 아이가 호기심을 갖는 것이 있다면 알려주고 장난감 블록을 통해 건물 놀이를 한다. 아이가 건물을 지으면 칭찬을 해주고 다양한 재료를 넣어 재미있는 상황극 놀이도 해본다. 탁 트인 공간에 있을 떄 자연들이 신이 만든 창조물임을 강조하여 신에 대한 경외와 감사함을 길러주게 한다.

 

 아이가 오래 잔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좋은 것이고 건강하다는 반증이다. 아이를 낮에 영양가 좋은 음식을 먹이고 자주 활동하게 하면 밤에 골아 떨어져 왕성하게 잠을 잔다. 건강한 아이는 잘 먹고 잘 잔다는 것을 잊지 말자.

 

 아이가 순종하는 습관을 들이게 하라. 아이가 옳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왜 잘못된 것인지 알려줘야 한다. 알면서 한 행동이라면 단호하게 안된다고 말해준다. 2살까지는 아이가 엄마를 더 좋아하는 법이다. 하지만 아이가 자랄 수록 아버지는 질서, 청결, 순종을 가르쳐야 한다.

 

 공부와 놀이는 구별해야 한다. 아이에게 놀이만 시키면 나중에 규율이 생길 시 놀이에 대한 갈망이 생긴다. 따라서 놀이와 공부를 병해해야 한다. 공부를 할 시 온전히 그 시간에 집중하도록 교육한다.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공부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가 잘못된 행위를 했을 때 엄하게 대한다. 반면 아이가 공부를 하고 선행을 베풀 시 의무를 다한 아이에게 보상으로 용돈을 준다. 그리고 그 용돈으로 나를 위한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베풀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하나의 과제를 장기간에 거쳐 다했다면 파티를 열어 다 같이 축하해준다.